GTX-A 노선 동탄역 교통호재(경부 지하화, 트램, 인덕원-동탄선 등)및 반도체 클러스터(GTX-A노선 6번글)

안녕하세요 데일리리뮤입니다. 오늘은 GTX-A노선 동탄역의 교통호재 및 주변 일자리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 호재

이러한 동탄역에는 다양한 교통호재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말씀드린 GTX-A,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동탄트램 1,2호선,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제2외곽순환도로, 국지도84호선입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소개드리겠습니다.

많이들 아시다시피 GTX-A노선은 24년 개통예정이며, 동탄역은 GTX-A노선의 종착역으로 삼성역까지 20여분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GTX-A에 대한 얘기는 다른글에서도 많이들 다루고 있으니 이번글에서는 이정도로 넘어가겠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이 2017년 LH주도로 진행되었습니다. 사업구간은 기흥IC~동탄JC까지 총 4.7km인데, 이중 동탄역 인근 1.2km 구간을 지하화할 계획입니다. 최초 계획시 20년 완공으로 예정되었으나, 23년 6월로 완공 일정이 연기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경인일보

지하에는 GTX, SRT 동탄역,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고 지상 상부공간에는 공원과 동탄1,2신도시를 오갈 수 있는 도로가 신설됩니다.

동탄 트램 1,2호선

21년 1월 경기도는 동탄2신도시 트램 계획인 ‘동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을 확정하고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을 했다고 합니다. 동탄 트램은 분당선, 1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23년 착공 27년 준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한겨례

분당선으로 향하는 트램 노선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기흥캠퍼스 인근을 지나, 삼성전자 임직원의 동탄 거주 편의성이 꽤 증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동탄~인덕원 복선전철은 인덕원에서 의왕, 수원 등을 거쳐 동탄에 이르는 노선입니다. 경기일보 21년 1월 기사에 따르면 인덕원역과 영통역은 이르면 올해 상반기 착공 예정이며 다른 15개사의 역사도 올해 하반기 내에 공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준공은 26년 예정으로 개통시, 신분당선, 월곶판교선, 과천선과 환승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경기일보

제2수도권순환고속도로(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많은 분들에게 아직까지 외곽순환도로로 익숙하지만 이제 공식명칭은 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변경되었지요.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보다 더 큰 반경으로 순환하는 고속도로가 제2수도권순환고속도로입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뉴스

현재 일부 구간은 개통되었으나, 전구간 개통은 26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추후 개통시 동탄에서 서쪽으로는 안산, 인천까지 동쪽으로는 이천, 양평까지 빠른 시간내에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지도 84호선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에는 반도체 클러스터가 예정되어있습니다. 행정구역상으로 용인이지만 용인의 대규모 주거지에 비해 동탄신도시가 더 가까운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클러스터와 접근성을 더욱 개선할 수 있는 국지도 84호선(동탄~용인시 처인구) 구간이 22년 6월 개통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동탄테크노밸리 공식홈페이지

일자리

집값과 관련한 여러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양질의 일자리입니다. 살기 좋은 환경, 학군도 집값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다른 지방 도시에 비해 강남, 판교의 집값이 비싼 이유는 양질의, 그리고 다수의 일자리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기흥, 화성캠퍼스

동탄 신도시 인근(동탄역으로부터 약 3km)에는 삼성전자 기흥, 화성캠퍼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상여금 관련 소문이 동탄 맘카페에 가장먼저 소문 난다는 얘기도 있을 정도로 삼성전자 임직원분들께서 동탄에 많이 거주하고 계십니다.

정확한 수치는 찾아볼 수 없었는데 약 15만명의 근로자가 기흥, 화성 사업장에 근로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위에서 살펴본 트램노선 개통시 동탄신도시에서 접근성이 아주 뛰어나질테니 더 많은 분들이 동탄신도시에 거주하게 되시면 좋겠네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동탄역으로부터 약 20km)에 400만제곱미터 이상의 부지에 122조원 이상이 투자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으로 2만명이 넘는 직, 간접적 일자리 창출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삼성전자,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근로자만하여도 17만 이상으로 판교 테크노밸리의 6~7만 근로자에 비해 훨씬 많은 숫자입니다.

동탄역 인근에 위치한 동탄테크노밸리의 입주가 활발하지 않다는 기사를 찾아 볼 수 있지만 테크노밸리를 제외하고도 인근에 양질의 다수 일자리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동탄역 및 동탄역 인근의 교통 호재, 일자리 전망을 보면 동탄역 인근 아파트 가격이 비싸보이지 않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아래 부동산 질문게시판에 부동산 질문 남겨주시면 사소한 것도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질문게시판

“GTX-A 노선 동탄역 교통호재(경부 지하화, 트램, 인덕원-동탄선 등)및 반도체 클러스터(GTX-A노선 6번글)”에 대한 한 개의 댓글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