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 킨텍스역 인근 개발계획, CJ라이브시티/일산테크노밸리 등(GTX-A노선 3번글)

안녕하세요. 데일리리뮤입니다. 오늘은 GTX-A 킨텍스역과 인근 개발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TX-A 킨텍스역은 역이름처럼 킨텍스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3호선 대화역, 주엽역과 1.5km~2km 거리에 위치해있습니다. 킨텍스역에서 GTX 탑승시 삼성역까지 약 17분 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네이버부동산

킨텍스가 위치한 일산신도시는 약 476만평(약 15700제곱미터) 규모의 1기 신도시입니다. 고양시 및 경기도시개발공사는 킨텍스역 인근에 약 100만평 개발을 예정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착공에 들어가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1. CJ라이브시티(한류월드)
  2. 방송영상밸리
  3. 일산테크노밸리
  4. 장항공공주택지구
이미지출처 : 고양도시관리공사

1. CJ라이브시티

2004년 한류월드 부지가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매번 지연되어 오던 사업이 20년 6월 CJ라이브시티(미디어 테마파크)라는 사업으로 변경되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약 30만 제곱미터 부지에 사업이 진행되며, 2만석 규모의 공연장 CJ아레나에 대해 5~6월 건축허가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준공시, 많은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방송영상밸리

킨텍스역 인근에서 방송영상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고자하는 용지입니다. 70만 제곱미터 규모로 사업이 계획되있고, 기존 일산에 위치한 방송사(EBS, JTBC등) 과 연계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 첨단 스튜디오에 대한 계획이 있다 정도로 공개된 것 같습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찾아보기는 어렵네요.

경기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에 따르면 21년 상반기 공사 착공예정, 23년말 준공 예정이라 합니다.

3. 일산테크노밸리

일산테크노밸리는 킨텍스역 인근 약 87만제곱미터에 계획된 자족용지로 판교 테크노밸리(1단계) 약 60만 제곱미터에 비해 큰 규모의 테크노밸리입니다. 약 5.6만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판교 테크노밸리 근로자수는 약 6만명). 21년 하반기 조성공사착공, 24년 하반기 사업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계획이 성공한다면 인근 집값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겠네요.

이미지출처 : 고양도시관리공사

4. 장항공공주택지구

킨텍스역 인근에는 공공주택지구 또한 계획되어있는데요. 전체 약 12,000세대가 계획되어 있으며, 이중 행복주택은 약 5천세대입니다. 장항지구 건설사 토지공급 관련 기사를 일부 찾아볼수 있는데요. 주상복합 필지에 24년 사업준공 예정으로 기사가 나오는 걸 보면 아직 분양시기는 많이 남은 듯합니다.

오늘은 GTX-A 킨텍스역 인근 개발계획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CJ더라이브시티 공연장은 민간기업이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만큼 예정시기에 맞추어 진행되지 않을까 예상해보며, 테크노밸리도 예정대로만 되어준다면 저평가 받아온 일산 부동산시장에 꽤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아래 부동산 질문게시판에 부동산 질문 남겨주시면 사소한 것도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질문게시판

“GTX-A 노선 킨텍스역 인근 개발계획, CJ라이브시티/일산테크노밸리 등(GTX-A노선 3번글)”에 대한 한 개의 댓글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