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신도시 분양예정단지 일정 및 예상 분양가 등(feat. 금강 펜테리움, 검단 이편한세상 어반센트로, 검단 자이 안단테), 2021.10.12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데일리리뮤입니다.

오늘은 검단신도시 분양예정단지 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분양일정은 꽤나 자주 연기되니 참고용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이들 아시겠지만, 검단신도시에 3개월 내에 분양이 예정되어있는 단지는 총 3개 단지 입니다. 단지별 분양 물량 및 대략적인 개요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검단 금강펜테리움 RC4 (6월 예정?, 연기, 22년 4월)
  2. 검단 이편한세상 어반센트로 (9월 예정, 21년 12월)
  3. 검단 자이 안단테 (8월~9월 예정)
출처 : 네이버지도

검단 금강펜테리움 RC4

먼저, 금강펜테리움입니다. 21년 5월에 분양을 진행한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RC3)의 RC4 옆자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시는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의 청약은 상당히 치열했으며, 일반공급 점수 커트라인은 당해 기준 57점, 기타지역 기준 62점을 기록했습니다.

총 483세대가 민간분양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공식홈페이지 상 6월 예정으로 공지되어 있었으나 아직 소식이 없는 것으로 보아 연기된 것으로 보이네요.

일부 소문으로는 인허가 문제로 지연됬다고 하긴하니 7월에는 공고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2021.10.12 기준) 금강펜테리움 공식홈페이지상 분양예정일정이 22년 4월로 수정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금강 펜테리움 공식홈페이지

RC4는 지난 5월 분양한 RC3와 입지적으로는 거의 유사하나 인천지하철 1호선 예정위치와 500m 정도 떨어져있어 도보 5~10분내 거리에 있습니다.

중심상업지구는 역사 주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RC3부지와 함께 스트리트몰을 조성한다고 하니, 단지 내부에서도 편리하게 쇼핑, 외식 등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이미지 출처 : 네이버지도

다만 자이안단테 예정부지 위쪽에 위치한 한별초등학교, 유승한내들 에듀파크 근처에 위치한 검단1, 2초등학교가 약 600~700m 정도 떨어져 있어 가깝지는 않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101역과 중심상업지구와 밀접한 점을 볼 때 전반적으로 좋은 입지입니다.

검단 이편한세상 어반센트로

검단 이편한세상 어반 센트로는 822세대를 9월 (2021.10.21 기준, 이편한세상 공식 홈페이지상 분양예정일자가 21.12월로 나와있습니다.)민간분양예정입니다.

이미지 출처 : 이편한세상 공식홈페이지

아래 보여드린 지도이미지를 참고하여 보시면 다른 단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역과 멀리 떨어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지도

검단 101역과 직선거리로 약 1km이상 떨어져 있어, 도보로 접근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초등학교도 금강 펜테리움 예정부지에 비해 가까우나 약 400~500m 거리로 크게 가깝지는 않습니다.

검단 자이 안단테(9월 청약 마감)

검단 자이 안단테는 AA13-1, AA13-2 총 2개 블럭에 각각 702세대, 964세대 가 공공분양으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8월 공급 예정이며, 9월로 연기되었다는 얘기가 있어 정확히 자료 조사 중입니다. 아직 GS건설 홈페이지 등에서는 분양 예정 일정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9월에 청약이 마감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도

단지가 워낙 커서 동에 따라 거리 차이가 크지만 101역과의 거리는 400~700입니다. 초등학교와는 길을 건너지 않고 단지와 접하고 있어 초등학교 접근성은 높은 편입니다.

예상 분양가 및 시세차익

검단신도시는 공공택지지구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어 있으며, 최근 분양한 단지와 비교하여 보면 쉽게 예상분양가를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분양한 금강 더펜테리움 더 시글로는 평형 타입 및 층수에 따라 다르지만 84A타입 20층 이상 기준, 4억7천만원이었습니다.

이미지출처 :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 모집공고문

일반적으로 중심상업지구에 위치한 단지의 분양가격이 비싼축에 속하므로,

위에서 다룬 세 단지 중 금강펜테리움 RC4는 위와 유사한 가격(84타입 기준) 에 분양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비해 자이 안단테는 공공분양이므로 84타입 기준 4억중반 미만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이미지출처 : 호갱노노

현재 실거래가는 자이 안단테와 인접한 호반써밋을 기준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단지는 21년 6월 전용 85타입이 7.2~7.4억으로 거래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보면 적어도 금강 펜테리움, 자이안단테 당첨시 최소 2억의 시세 차익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전매제한기간이 당첨시점으로부터 5년으로 예상되어, 5년 이후 집값이 크게 변동한다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월에 공고된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 분양단지의 전매 제한 기간은 5년이었습니다.)

*(참고) 분양가가 분양가상한제 지역 주변 시세의 100% 이상인 경우 전매제한기간은 5년, 80% 미만인 경우 전매제한이 10년입니다. 많은 분들이 주변 시세 기준을 호반써밋, 금호어울림 등 전매가 풀린 단지를 기준으로만 생각하시나, 검단구도심 아파트, 빌라 등 또한 시세 산정 기준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분양가가 주변시세 대비 100%로 산정되어 전매제한이 5년으로 산정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말씀드린 세 단지 모두 좋은 단지이니 꼭 당첨되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아래 부동산 질문게시판에 부동산 질문 남겨주시면 사소한 것도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질문게시판